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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주식 시장에 대한 내 생각

2010년 위험 할 수 있는 주식 투자2 (조선 업종)

by 정윤재 2010. 1. 16.

신문에서 조선주 업황 않좋다 않좋다 하는데 요새 또 잠깐 주가가 올라오는것 같긴 하네요

어떻게 조선주가 않좋은지 대강 살펴보고자 합니다.

일단 업계 1위인 현대중공업 계열부터 보죠


현대중공업 2007년 2008년 2009년 3분기
매출액 15,533,013,307 19,957,080,881 15,810,500,263
영업 현금 흐름 4,116,008,826 2,382,711,159 -1,147,131,870
투자 현금 흐름 -3,475,972,206 -1,183,712,166 695,345,295
재무 현금 흐름 -506,200,695 -1,485,263,695 502,391,009
기타 현금 흐름      
현금의 증가(감소) 133,835,925 -286,264,702 50,604,434


현대미포조선 2007년 2008년 2009년 3분기
매출액 2,848,380,430 3,804,734,442 2,865,028,743
영업 현금 흐름 1,142,516,474 432,895,223 -276,406,889
투자 현금 흐름 -984,507,053 -63,447,066 584,672,524
재무 현금 흐름 -83,743,432 -145,245,480 -96,530,625
기타 현금 흐름      
현금의 증가(감소) 74,265,989 224,202,677 211,735,010


차츰 차츰 영업 현금 흐름이 줄어들면서 적자 반전한 것이 보이실 겁니다.

매출도 줄어드는게 보이네요... 전형적인 업황 악화의 재무제표죠. 회사는 잘하는데

업황이 나빠져서 어쩔 수 없는 상황의 대표적인 재무제표인것 같습니다.

나름대로 건전한 재무제표로 보이구요... 원래 조선업 자체가 시황변화를 많이 타는

업종이기 때문에 이런 상황은 어쩔 수 없는거죠. 게다가... 중국은 금리인상이 확실하니...

그럼 그 다음으로 BIG 3(현대,삼성,대우)중에 하나인 삼성중공업을 살펴보죠

삼성중공업 2007년 2008년 2009년 3분기
매출액 8,519,066,252,596 10,664,465,458,886 9,627,385,160,347
영업 현금 흐름 1,461,806,440,881 1,168,594,218,812 -2,855,554,496,264
투자 현금 흐름 -1,210,239,767,754 -839,152,729,769 1,595,566,667,621
재무 현금 흐름 -584,542,940,722 -209,226,401,387 1,630,579,757,807
기타 현금 흐름      
현금의 증가(감소) -332,976,267,595 120,215,087,656 370,591,929,164

잘 버티는 회사인것 같더니 2009년에 무슨 큰 사고가 하나 터졌나봅니다. 정확하게 살펴보진

않았지만 과거 몇년간 벌어왔던 영업 현금 흐름이 급격하게 박살이 났는데요...

대신 투자 현금 흐름이 상당부분 늘어난걸로 봐서는 생산기지를 외국으로 옮기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뭐 올해를 지켜봐야 하는 회사가 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올해가지 저런식으로 영업현금흐름이 크게 적자가 나면 문제가 좀 크겠죠...

경기 영향을 엄청나게 받는다는 말이니까요...(거의 모 아니면 도라고 보시는게...)

다음은 빅3중에 마지막인 대우조선해양입니다.


대우조선해양 2007년 2008년 2009년 3분기
매출액 7,104,792,349,483 11,074,643,882,818 9,266,204,245,579
영업 현금 흐름 1,851,162,801,002 -319,904,069,972 -1,402,872,529,529
투자 현금 흐름 -1,175,202,580,437 24,400,223,346 -223,970,347,178
재무 현금 흐름 -75,051,512,633 -132,025,349,746 1,537,519,217,709
기타 현금 흐름      
현금의 증가(감소) 600,908,707,932 -427,529,196,372 -89,323,658,998

예전엔 그래도 현대와 양강이었는데... 이렇게 체력이 약해지다니 참 안타깝습니다.

만약 포스코로부터 인수를 당한다면 철강가격을 조금 유리하게 받을 수 있을테니

조금 나아질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지금 상황은 기초 체력 자체가 너무 부실하네요...

다른 회사들은 2009년부터 어려음을 느끼게 되었지만 대우는 1년전부터 문제가 생기는군요.

이래서야 제 값을 받을 수 있을지 솔직히 걱정도 됩니다. 물론 포스코 입장에서는 싸게

회사를 살 빌미가 될 것 같네요.

이 정도로 하려고 했는데... 이제 빅4의 시대라고 외치는 회사가 있어서 남겨두면

비난이 좀 두려워서 STX 조선을 한번 넣어봅니다
.

STX 조선해양 2007년 2008년 2009년 3분기
매출액 2,129,017,289,979 3,005,654,792,896 3,223,175,673,869
영업 현금 흐름 1,075,941,234,583 680,204,923,941 -1,098,424,558,473
투자 현금 흐름 -994,352,183,672 -914,199,649,090 338,136,548,895
재무 현금 흐름 -50,224,282,920 289,820,685,190 1,163,551,424,295
기타 현금 흐름      
현금의 증가(감소) 31,364,767,991 55,825,960,041 403,263,414,717

전형적으로 경기를 타는 모습이구요... M&A 로 커온것 답지 않게 나름대로 깔끔한 자금관리

입니다.(쌍용 재무팀이었던 강덕수 회장님의 영향이겠지요) 하지만 2009년 빚이 많아지는게

좀 흠인데... 어떻게 잘 처리가 될런지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 STX 그룹은 글을 따로 한번 적어보고 싶어서 자료를 준비중입니다만...

두산그룹 과 비견되지만 그정도로 위험하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두산은 솔직히 개인적으로

3년 이내에 워크아웃으로 가는게 가장 좋은 시나리오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결론을 내자면 이번 위기가 지나면 조선업은 현대중공업 위주의 플레이가 예상되네요

원가와 이익능력 자체가 다른 회사들과는 차원이 많이 틀린것 같습니다. 한 1-2년 뒤

잠잠 해질 때쯤 해서 현대 중공업을 대량으로 사놔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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